ISA 계좌로 ETF 투자하기(설명, 장점, 유의사항)
재테크의 필수품인 ISA 계좌로 세금을 절약하고 ETF 투자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란?
오늘은 NH투자증권에서 발견한 좋은 내용이 있어 소개드리려 가지고 왔습니다. 바로 ISA계좌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계란을 한바구니에 담지 마라(Don't put all your eggs in one basket)는 속담이 있습니다. 개인의 자산 증식을 위해 제도적으로 절세를 할 수 있도록 혜택을 부여하는 계좌입니다. 중개형 ISA 계좌는 하나의 계좌에서 주식은 물론 ETF, 펀드, ELS, 채권 등 다양한 상품을 편리하게 투자하면서 세제 혜택을 받을수 있는 절세 자산관리계좌를 말하는데 계좌의 유ㅇ형에는 중개형과 신탁형, 일임형으로 구분됩니다. 그렇다면 중개형 ISA 계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입대상은 만 19세 이상 거주자 또는 만 15세 이상~19세 미만 근로소득자, 농어민이 가입을 할 수 있으며,연간 납입한도 2천만원이며 총 1억원입니다. 투자상품으로는 국내 상장 주식 ETF, 상장리츠, 펀드, ELS/DLS, 채권 등이 해당되지만 해외 상장 주식 및 ETF, 예금 편입은 불가합니다. 중개형 ISA 계좌로 인해 볼 수 있는 엄청난 세제 혜택이 있습니다. 계좌 내 손익을 통산 후 순소득 중 200만원까지 비과세에 해당된다는 점 입니다. 또한, 비과세 초과분에 대해 9.9% 저율 분리과세가 가능하며 총급여 5천만원 이하 근로자와 종합소득 3800만원 이하 사업자 및 농어민은 무려 4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ETF란?
ETF는 특정 주가지수, 섹터, 자산가격의 움직임과 수익률이 연계되는 펀드로 투자 대상이 매우 다양하고, 주식처럼 장 중 실시간 매매가 가능합니다. ISA 계좌를 통해 ETF에 투자를 하게 되면, 분산투자의 효과와 더불어 절세효과는 덤으로 가져 갈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미국 S&P500 ETF의 경우 1주만 투자를 해도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모든 종목에 투자 하는 효과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배터리아저씨 8개종목을 사려면 돈이 많이 들어가고, 그 외에 어디에 투자를 하면 좋을까? 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최근 이차전지 ETF를 통해 투자를 늘린 사람들이 주변에 많이 있습니다. 주식은 투자하고 싶은데 잘 모르겠다. 그러면 해당업종 혹은 주식전체에 대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 주식을 사면 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종목으로는 KODEX 200, TIGER Fn반도체TOP10, KODEX 국고채10년, TIGER 미국 S&P500, TIGER 일본엔선물, TIGER 골드선물 등이 있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땐!? 금ETF, 명품ETF, 반도체ETF, 배당주ETF 검색해보세요
ISA계좌로 ETF투자 장점
일반계좌와 동일하게 국내 주식형 ETF의 매매차익은 비과세되고, 해외주식형 / 채권형 / 원자재형 ETF 등 기타 ETF의 매매 차익과 분배금에 대해 손익을 통산하여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수 있으며 200만원 초과시에 9.9%의 저율로 분리 과세가 되기 때문에 절세혜택을 누릴수 있겠습니다. 이말을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일반 계좌에서는 국내주식형 ETF의 경우 매매 차익 외 모든 수익에 15.4%(이자 예금 이자에 대한 소득세도 15.4%)를 과세 하지만 ISA 계좌에서는 국내주식형 ETF의 매매 차이기 비과세 혜택은 똑같지만 그 외 해외 주식형 / 채권형 / 원자재형 ETF 등의 매매 차익금과 분배금 등 모든 수익에서 손실 부분을 제외하고 순수익에 대한 부분만 비과세, 또는 저율과세를 한다는 뜻입니다. ISA계좌는 해지할 때 까지 세금이 부과되지 않으니 자본주의를 살아가고 있는 이시대의 재테크 필수품인 ISA 통장 늦추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