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임대아파트는 소득의 재분배일까?
부의 재분배(富- 再分配, 영어: redistribution of wealth) 또는 소득 재분배(所得 再分配, 영어: redistribution of income)는 사회복지정책이 기타 다른 정책과 차별화되는 것 중 하나로 개인 또는 집단의 소득이전을 말한다.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나타나는 재분배 효과로 장기적 재분배는 생애에 걸친 장기간의 재분배로써 특히 적립방식의 연금과 관련이 많다. 젊어서 일할 때의 소득의 일부분을 적립하였다가 정년 후 적립했던 돈을 연금의 급여로 되돌려 받음으로써, 개인으로 보면 청년에서 노년기로의 소득을 재분배하는 것이 된다.
단기적인 재분배는 현재 드러난 욕구에 대한 충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공공부조가 대표적인 예이다. 즉 현재 문제가 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하여 조세로 조달되는 공공부조의 급여를 저소득층에게 지급함으로써, 수직적 재분배인 동시에 단기적 재분배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저소득층에 대한 임대 주택 공급은 소득의 재분배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동일한 시간의 일을 한다고 가정해볼게요
반응형
어떤 사람은 외부에서 힘들게 고된 노동을 하고,
어떤 사람은 사무실에서 동일한 시간을 일을 한다고 가정을 해보면 소득의 차이는 발생하는 것이 당연한 일일 수 도 있지만 이렇게 너무 심하게 발생하면 사회가 불안정 하게 되겠죠.
그래서 정부는 소득을 다시 분배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득격차와 빈부격차를 줄이려고 노력합니다. 대표적으로 소득세에 누진세 체계가 그럴 수 있겠지요. 소득이 높은 사람에게는 세금을 많이 징수하고, 소득이 낮은 사람에게는 세금을 낮게 징수하는 것이죠. 이런 것들로 소득의 격차와 빈부 격차를 줄이려고 하는 것이죠.
월 200만원 받는 사람과 월 1000만원 받는 사람의 세금이 다른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소득층에세 임대주택을 공급하는 것은 소득의 재분배를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